오늘 방문
전체 방문

HOME > 협회소개 > 협회 규정
협회 규정

제 1 조 ( 명칭 )

시흥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 운영하는 리그의 통합명칭은 시흥시장기 리그라 하며, 구장의 명칭에 따라 소망야구장에서 진행되는 리그를 "소망리그", 정왕구장에서 진행되는 리그를 “정왕리그”라 칭한다.

제 2 조 ( 선수등록 및 자격 )

1. 본 리그 운영위원회에 등록된 선수로 한다.
2. 선수출신의 경우 20세 이상, 비 선수의 경우는 만 18세 이상으로 한다. ( 중,고등학교 재학생은 제외, 대학생 가능 )
3. 팀간 이적선수가 생길 경우 원 소속팀 대표자 ( 단장, 감독 이상 ) 명의로 이적동의서가 제출되어야하며 이적동의서가 제출되기 전까지는 해당선수는 이적하기전의 소속팀 선수로 우선된다.
이에 이적동의서를 반드시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신규선수등록 게시판에 대표자 명의로 이적을 허용한다는 동의서로 대신할 수 있다.) 만약 이중으로 등록된 선수가 발견될 경우에는 그 선수는 올 시즌 리그경기에 출전할 수 없게 되며 해당선수를 등록한 팀에겐 벌점이 부과된다.
4. 추가등록은 홈페이지 선수등록 게시판에서만 접수가능하며, 등록한날로부터 7일이 ( 7일이후 8일째부터 출전가능 ) 경과한 후에 출전할 수 있다.
★ 단, 6가지의 필수기재사항 - [ ① 해당리그와 팀명기재 / 소속팀 ② 이름(선수명) ③ 배번(백넘버) ④ 생년월일 ⑤ 출신고 ⑥ 선수출신여부 ] 중 한가지라도 누락된 상태에서는 신규등록을 신청한 것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5. 협회에 소속된 운영진에 한해서는 부에 상관없이 이중등록이 가능하며, 단 공정성을 회손하지 않는 법위내에서 가능하다.
6. 2020년 리그부터 선수등록시 반드시 ID카드를 발급받아야하며, ID카드가 없을시 등록된 선수로 확인되더라도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제 3 조 ( 선수출신에 대한 규정 )

1. 선수출신의 기준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등록 ( 대통령배.청룡기.봉황대기.황금사자기포함 출전 ) 된 고교 이상의 선수로 정하며, 고등학교 1학년에 선수로 등록되었으나 기록이 없으면 비선출로 본다. 단 2학년이상 등록된 경우 기록이 없더라도 선수로 보며, 온라인상에서 고등학교 선수로 출전한 기록이나, 라인업 등의 증거자료가 있을 경우 선수로 정한다.
2. 선수출신은 (토요/3부 1명, 토요/4부 선출불가, 일요/3부 1명, 일요/2부 2명)이 참가할 수 있으며 교체출장도 가능하다.
(단, 최초선수 등록 시에는 선수출신의 숫자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선수출신은 선수출신 간에만 교체가 가능하다.)
예시)
선수출신 -> 선수출신 ( 가능 )
선수출신 -> 비선수출신 ( 가능 )
비선수출신 -> 선수출신 ( 불가능 )
3. 선수출신은 투수를 제외한 전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다.
4. 선수출신 중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등록선수(고등학교기준) 중 41세 이상은 일반 (비)선수 즉 나이풀린 선출로 간주한다.(2023년부터는 상위단체의 권장연령에 따라 45세이상을 나이풀린 선출로 간주한다.)
5. 외국인은 무조건 선출로 등록된다.
(단, 참가하고 있는 리그부의 팀 전체에게 비선수인정 동의를 받으면 비선수로 인정한다.)

제 4 조 ( 대회규정 )

1. 대회 참가비는 시즌 개막 전까지 전액 납부하여야 한다.
2. 시즌 도중 리그를 탈퇴, 또는 퇴출 시에는 참가비 환불을 요구할 수 없다.
3. 팀 당 정식경기는 16경기를 기본으로 한다.
4. 포스트시즌 진출 팀은 대회 진행 방식을 따른다. 포스트 시즌 중 우천시 1회 연기가 가능하고, 2회째는 승부뽑기를 통해 승패를 가린다.
5. 순위 결정 방식은 승점 (승3, 무1) 순으로 하며 승점이 같을 경우, 다승이 우선이며, 승자승-최소실점-다득점 순으로 한다. 또한, 3팀 이상 동률 시에는 최소실점-다득점순으로 한다.
6. 결승전은 시간제한을 3시간으로 하며, 7이닝 경기로 치러지며 무승부 시 최장9회까지 연장전을 치르는 것으로 한다. 9회 연장까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뽑기를 통해 승부를 가린다.
7. 경기 후 각 팀은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여야 한다. 쓰레기봉투를 준비하여 수거한 후 리그측에서 지정한 일정한 장소에 버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반시 벌점에 처한다)
8. 규정위반 등으로 인한 경기의 재소는 심판의 경기종료 선언 전까지만 가능하며 그 이후로는 무효 처리한다.
9. 감독이 아닌 선수가 어필했을 경우 심판원에 의해 즉시 퇴장을 당할 수 있다. 또한 팀 전체에 벌점이 주어지며, 다음 리그가입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10. 운동장 내에서 발생하는 사고나 불상사에 대하여 주최측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 지정된 주차장을 이용하여야 하며 차량파손시도 일체의 변상이 없으므로 스스로 사전에 방어해야 한다.
11. 기타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된 경우에는 대회요강 또는 상의단체의 규정을 인용하며, 그럼에도 규정에 정한바가 없는 경우 운영 측에서 심의 결정에 따른다.

제 5 조 ( 시상 및 벌칙 )

1. 우승팀은 우승기와 트로피 , 준우승팀은 트로피를 지급한다.
2. 개인상은 타율, 홈런, 최다안타, 타점, 다승, 방어율, 탈삼진 등 7개 부문을 시상한다.
3. 최우수선수와 우수선수는 운영위원회가 선정, 시상한다.
4. 홈런은 펜스를 넘긴 것만 기록하고 그라운드 홈런은 홈런 수에서 제외한다.(단, 득점은 인정하며, 만약 홈런이 없을 경우 그라운드 홈런 개수순으로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5. 벌금은 몰수패 시합구1타, 심판/기록 불참 5만원, 퇴장선수 1명당 팀벌점 10점을 부여한다.
6. 감독이 아닌 선수가 어필했을 경우 1게임 출장정지, 폭언 시 3게임 출장정지, 폭행 시엔 남은 잔여경기 출전을 금지시키며, 야구방망이 등 흉기에 해당하는 물건으로 위협 시 선수는 물론 팀까지 잔여경기에 상관없이 퇴출한다.
7. 퇴장 선수는 반드시 구장에 나와 기록실에 확인하여야 출장정지게임의 수에 포함된다.
8. 2회이상 몰수패를 당할 경우 해당팀은 잔여경기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리그에서 퇴출된다.
9. 소속이 같은 팀원이 2회이상 퇴장 당했을 때 팀도 잔여경기에 관계없이 리그에서 퇴출한다.
10. 리그 경기중에 출전한 선수의 유니폼을 바꾸어서 입고 출전하는 경우 적발시 퇴출 및 잔여 경기 몰수 처리한다.
(부정선수 차단 및 기록 혼선방지)
11. 경기중 선수가 타석이나 루베이스에서 방망이, 헬멧을 던지는 등의 비신사적인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 심판 퇴장을
선언한다.(퇴장 당한선수는 경기위원에서 출장정지는 2 ~ 5 경기를 결정한다.)
12. 퇴장선수는 경기장에 유니폼 착용후 기록실에 확인 하여야 정지 1회로 인정한다.
13. 인조잔디구장 관리 및 주변 환경개선 차원에서 경기장 내에서 껌을 씹거나 해바라기씨 등의 음식물 섭취 발견시 퇴장 당할 수 있다.

제 6 조 ( 경기규정 )

1. 모든 경기는 7회를 원칙으로 하며 4회 또는 경시시간 1시간이 경과하였을 경우 정식 경기로 인정한다.
2. 경기시간은 2시간으로 하며 1시간 50분 경과시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3. 콜드게임은 4회/ 10점, 5회/ 8점, 6회/ 7점으로 한다.
4. 우천 등으로 정식경기 ( 4회 이상/ 시간상:1시간00분이후 ~ 강우콜드적용 )가 성립되지 않을 시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한다.( 서스펜디드 경기시 – 경기당일 후보 선수로 등록되었던 선수에 한해 대체 가능하도록 허용한다.)
(추후 예비일에 재경기) -4회 이상 경기성립시에는 일몰 및 우천으로 인한 콜드게임을 선언할 수 있다. (우천 콜드상황시 20분 대기후 콜드게임을 선언한다, 대기시간은 경기시간에 포함된다.)
5. 경기개시 시각 10분 후에도 선수가 구성되지 않으면 몰수 경기로 한다.
6. 심판은 토요리그는 2심제, 일요리그 2심제를 원칙으로 한다.
7. 4강전은 2심제로 하며, 결승전은 4심으로 한다.
8. 경기 개시 전 대전 팀은 출전 선수명단을 2부씩 작성하여 1부는 기록원에게, 1부는 상대 팀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단, 선수출신은 타순에 ★ 제출한 오더내에서 상시 교체 가능하다. / 선출 → 비출 교체(ㅇ) 가능 / 비출 → 선출 교체(X) 불가)
9. 선수 교체는 ★ 제출한 오더 내에서 상시 교체 가능하다.( 대기자 명단 이름,배번 필수 입력,오더지내에 명시 해야 합니다. ) - ★ 미기재된 선수교체불가
10. 경기 중 어필은 감독에 한하여 할 수 있다. (단, 감독 부재 시 코치나 주장이 대행 가능하며 이 사실을 심판에게 알리지 않을 경우 감독에 의한 정식 항의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11. 해당 경기중 공수교대나 투수교체시 기록실에 전달이 안 될 경우 교체되지 않은 기록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며, 수정이 불가능 하다.
12. 시합구는 주최측이 제공하며, 파울타구는 공격측에서 즉시 회수하여 원활한 경기운영에 협조하여야 한다.
13. 출전선수복장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한다.(상의에 백넘버가 없는 것은 유니폼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바지의 경우 색상, 줄무늬 등 통상적으로 통일성에 이질감을 주지 않은 범위 내에서 세부적인 부분의 차이를 인정할 수 있으며, 이는 당일 경기를 운영하는 심판의 판단하에 위반여부를 결정 한다.)
위반시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14. 포스트시즌의 선수구성은 총 경기 수의 절반 이상을 뛴 선수로만 구성한다. 단 감독은 경기수에 관계없이 포스트시즌에 출전할 수 있으며, 감독은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로 간주되며, 미 등록식 감독의 출전을 주장할 수 없다.)
15. 지명 대타제를 실시 할 수 있으며 투수 외에는 적용할 수 없다.
16. 유니폼을 입지 않은 사람이 덕아웃안에서 심판판정에 불만을 표시하거나 경기진행에 방해가 될 경우 이유불문하고 퇴장을 줄 수 있다.
17. 운동장내에서 발생하는 사고나 불상사에 대하여 주최측에 법적인 책임은 주어지지 않는다. 참가팀은 부상이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이를 감수하고 참여한 것으로 한다.
18. 규정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경기규정 또는 운영위원의 판단에 따른다.

제 7 조 ( 몰수게임의 적용 )

1. 등록 선수자격에 위배되는 선수가 출전하였을 때는 대회 운영위원회에서 몰수게임을 선언할 수 있다. (상대팀의 증빙서류 제출과 제소, 또는 어필로 부정선수임이 증명되었을 때도 포함)
2. 경기 중에 상대팀의 이의제기로 부정선수가 발견된 경우에는 그 순간부터 퇴장을 시키고 그때까지의 경기기록은 유효하다.
3. 경기개시 10분후 선수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경기를 진행할 수 없을 때 몰수게임을 선언한다.
4. 지나친 항의나 불손한 행동으로 심판과 운영위원이 정상적인 경기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했을 경우 선언한다.
5. 신원확인을 의뢰받은 주심이나 운영위원은 즉시 해당사항에 대응하여 조치해야 하며 불가능할 경우에는 대회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경기 후에도 결과에 따라 징계를 한다.(팀징계, 개인징계 등)
6. 상대팀선수와 팀, 경기에 대한 제소는 심판원의 경기종료 선언 (양팀 인사) 전까지만 유효하다.
7. 몰수패, 또는 어필, 퇴장 등 해당사항에 대한 벌금은 운영위원회가 정한 납부기간까지 완납하여야하며, 이를 지키지 않은 팀은 남은 경기를 모두 취소하고 대회에서 강제퇴출을 시킬 수 있다.
8. 퇴장에 응하지 않을 경우 몰수패 처리와 함게 강제퇴출도 감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9. 이중으로 등록된 선수가 시합에 참가할 경우 해당 팀은 몰수게임을 선언 당할 수 있다.
10. 등록된 선수의 배번, 오더지상의 배번, 실제 경기참가 선수의 배번은 항상 일치해야되며, 불일치시 몰수패로 처리할 수 있다. 단 ID카드적용에 의한 유니폼 혼용은 허용하되 당일 경기에 동일 배번의 유니폼을 입은 선수가 1명이상 경기에 참여시 퇴장될 수 있다.
11. 정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경기규정 또는 운영위원의 판단에 따른다.

제 8 조 ( 팀, 개인순위에 대한 세부 규정 )

1. 선발투수의 승리요건은 7회 경기의 경우 4이닝, 5회, 6회 경기의 경우 3이닝 4회 경기의 경우 2이닝으로 한다.
2. 선발투수가 승리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교체된 투수의 승리요건은 투구이닝과 관계없다.
예시 ) 단 한 개의 공을 던져도 이기는 시점에서 교체 되었으면 승리투수
3. 규정타석은 ( 총 경기수 - 몰수경기수 ) X 2.0타석, 규정이닝은 총경기수 X 2이닝으로 한다.
4. 페넌트레이스 성적만으로 시상한다 ( 포스트시즌 기록 제외 )
5. 타율이 같을 경우는 ( 타석이 많은 선수 - 안타수 ) 순으로 결정
6. 타점이 같을 경우는 ( 타수가 적은 선수 - 안타수 ) 순으로 결정
7. 홈런이 같을 경우는 ( 타수가 적은 선수 - 타율 ) 순으로 우선순위를 결정
8. 안타수가 같을 경우는 ( 타수가 적은 선수 - 타율 ) 로 한다.
9. 다승수가 같을 경우는 (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 - 방어율 ) 순으로 결정한다.
10. 방어율이 같을 경우 ( 투구이닝이 많은 선수 - 승수 ) 순으로 결정한다.
11. 탈삼진이 같을 경우 ( 투구이닝이 적은 선수 - 방어율 ) 순으로 결정한다.
12. 각조의 팀순위는 대회규정에 의한 승점으로 계산해 순위를 결정한다.
13. 승점이 같을 경우는 다승을 우선으로 하며, 승자승 - 최소실점 - 다득점 순으로 상위팀을 결정한다.
14. 세개팀 이상 승점이 같고 승자승으로도 결정이 어려울 경우는 해당 팀들간의 총실점이 적은팀을 상위팀으로 정한다.
15. 총 실점 또한 같다면 총득점이 많은 팀을 상위 팀으로 결정한다.
16. 몰수패를 당한 팀은 모든 순위와 개인시상, 단체시상에서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제 9조 기타 규정

1. “정왕리그”의 경우 선수출신의 배트사용규제로 나무배트를 사용하여야 하며, “소망리그”의 경우 2018년부터 선수출신의 나무배트 규정이 적용된다. 이는 평일 야간리그 평일 주간 리그 모두 동일하다.
2. 인조잔디 구장의 특성상 구장내 껌, 해바라기씨를 비롯한 음식물 섭취 적발 시와 징스파이크 사용시 퇴장조치 된다.
3. 비디오 판독은 각 팀이 성공, 실패에 관계없이 1회씩 요청할 수 있고, 비디오 판독결과는 운영위원 또는 기록위원이 판단한다. 만약 비디오판독이 불가능한 때에는 심판의 원심을 적용한다.
4. 리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배트는 카본을 포함하지 않는 배트로 제한하며, 사전에 심판 또는 운영위로부터 검사하여 리그스티커를 붙인 배트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리그스티커를 붙이지 않은 배트를 사용하다 적발시, 타자는 아웃처리 된다. 단 배트의 카본포함여부를 잘못 판단하여 리그스티커를 붙인 배트가 발견될시, 그 순간부터 사용을 금지하고 규정에서 허용한 배트로 교체하여 사용하고, 이미 타자가 타격을 하였을 때는 그 기록을 인정한다.